본문 바로가기

부동산 소식

4·27 남북정상회담 판문점 선언

4·27 남북정상회담 판문점 선언,
동해선 철도사업 본격화 해야철도 개설 이후 대구경북 전략적 대응도 시급
김인규 기자승인


▲ 남북 주요 철도망 계획도. 동해선 구간 중 점선 부분은 미 개통 구간.경북도, 남북교류협력위 본격 가동


4·27 남북정상회담 판문점 선언에서 '남과 북이 동해선 및 경의선 철도와 도로들을 연결하고 현대화해 활용하기 위한 실천적 대책들을 취해 나가기로 했다'고 밝힘에 따라 조기철도 개설 및 개설 이후 시대를 대비하는 대구경북의 전략적 대응이 시급하다.

동해북부선철도는 부산∼포항∼삼척∼강릉∼고성∼원산을 잇는 동해선철도의 일부분으로, 북한∼러시아를 거쳐 유럽을 잇는 대륙철도와 연결하는 사업이다. 통일·북방시대를 대비하는 남북 종단연결교통망이자 미래 유라시아대륙과 통하는 핵심 교통망이다.

2016년 확정된 제3차 국가철도망 구축계획에 신규 사업으로 반영돼 있다.

총사업비는 2조3천490억원으로 시속 250㎞ 속도로 달릴 수 있도록 설계할 방침이다.

이 철도 노선은 한반도철도(TKR)∼시베리아철도(TSR) 연계의 최적 노선인 데다 경제 파급효과가 클 것으로 기대된다.

동해선 철도는 포항~영덕 철도 구간이 지난 1월26일 개통됐으며 영덕~삼척구간은 2020년 개통을 목표로 공사가 한창 진행 중이다.

또 현재 단절돼 있는 강원도 강릉~제진의 118㎞ 구간의 연결이 선결 과제이지만 이는 4·27 정상회담의 영향으로 조기 착공될 가능성이 높다.


TKR∼TSR 연계 시 해상운송보다 수송시간을 23일 단축, 획기적인 물류비 절감이 가능하다.

특히 동해북부선은 문재인 대통령의 신경제지도 구상의 핵심 중 하나라는 점에서 주목받고 있다.

대통령 직속 북방경제협력위원회가 지난달 국회에서 동해북부선 복원 당위성을 알리는 토론회를 개최하는 등 공론화에 나섰다.

경북도 또한 판문점 선언과 때를 같이해 경제협력과 관련해서는 자원, 물류, 관광, 철도, 도로의 5가지 사업을 계획하고 있다.

먼저 2014~2015년 추진됐던 나진-하산 프로젝트를 재개한다는 방침이다. 나진-하산 프로젝트는 러시아산 유연탄을 나진항을 통해 포스코 등으로 운송했던 사업이다. 물류비의 10~15%가 줄어 기업 경쟁력 향상에 큰 역할을 했지만 2016년 1월 북한의 4차 핵실험으로 중단됐다.

도는 포항 영일만항을 환동해권 북방 자원 및 물류 특화항만으로 육성해 나진-하산 프로젝트 재개에 대비하고 포항~나선~러시아를 잇는 해상 운송로를 구축해 영일만항을 중심으로 한 환동해 해양 물류 벨트를 구축할 계획이다.

관광분야로는 남-북-러-중-일을 연결하는 환동해 크루즈 상품을 개발하고 포항 영일만항에 국제 여객부두 조성사업을 추진할 예정이다. 포항에서 출발해 금강산과 백두산을 갈 수 있는 항만 루트와 관련한 프로그램 개발도 적극 추진키로 했다.

판문점 선언에 명시된 동해선 철도와 도로를 연결해 북한 나선시는 물론 시베리아와 유럽까지 기차와 승용차를 타고 갈 수 있는 시대도 준비하기로 했다.

고속도로는 부산을 출발해 동해안을 따라 북상해 시베리아와 유럽으로 향하는 아시안 하이웨이 6번(부산~모스크바)이 진행 중이다. 울산~포항간 고속도로는 2015년 완공됐으며 포항~영덕간 고속도로는 2023년 완공을 목표로 공사가 진행 중이다.

이를 위해서는 영덕~삼척간 동해고속도로 117㎞ 연장사업이 전제돼야 한다.

한편 경북도는 5월 3일 도청에서 경상북도 남북교류협력위원회를 열고 ‘경상북도 남북교류협력 추진 계획’에 대한 전문가 의견을 수렴한다.

판문점 선언과 관련한 경북도의 다양한 대응방안을 모색하고 남북교류협력 추진방안에 대해 논의한다.
안상수·김인규 기자